영어연수와 대학 조건부 입학, English Programs & College/University Conditional Acceptance

이 제도는, 대학 전공수업 이전에 일반영어와 아카데믹 영어를 병행한 선행학습으로, 본과 수강을 보다 원할하게 접근할 수 있고, 어학 학습과 함께 현지의 생활을 미리 체험함으로써, 유학생들이 보다 용이한 초기 대학생활을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조건부 입학의 개요

조건부 입학이란, 학습능력은 모두 갖추고 단지 영어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본 과정 이전에 영어연수 과정을 "해당 대학 전공을 수강하기 이전에 선행" 하도록 조건을 설정하고 입학하는 것을 말한다. 때에 따라선 영어 연수와 학부과정을 병행할 수 있으며, TOEFL성적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입학을 허가하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대학에서 이러한 조건부 입학제도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입학 경쟁률이 높은 대학일수록 조건부 입학이 드문 편이다. 또한 조건부 입학을 허가하는 학교라 하더라도, 일부대학은 성적 등 다른 조건을 내세우며 까다롭게 굴기도 한다. 미국내의 대학교중 학사과정으로의 조건부 입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는, 대략 150여개에 달하고 있으나, 정식 I-20 Form(입학허가서)를 발행하는 학교는 전부가 아니다.

조건부 입학은, 글자 그대로, 그 대학교내에서 제공하는 어학과정(ESL)을 우선적으로 수료해야 하며, 어학과정을 하고 있는 시점에서 어학실력이 Upper Intermediate Level(중상급 레벨) 또는 Advanced Level(최상급 레벨)을 이수할 수 있는 능력이 되거나, 또는 수료한 신청인에 한해서 해당학기 (1월/ 9월)에 본과로의 입학이 허가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얼마만큼의 일정기간을 어학과정을 해야 하느냐의 문제가 아니고, 기간에 관계없이 당시 신청인의 어학과정에서의 수준에 의해서 본과입학이 결정되는 만큼, 본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조건부 입학신청시 유의사항

일반적으로 조건부 입학제도를 두고 있는 대학교들은, 전체적인 인지도가 그리 높질 않기 때문에, 크게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고 지원해야만 한다.

첫째로, 어학과정은 어느 인지도가 높은 대학교에서 공부한다 하더라도, 본인의 영어실력 향상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어학과정은 이러한 대학교에서 충분히 활용을 하되, 본과는 영어실력을 충분히 쌓은 뒤 희망하는 대학교에 차후 지원하는 방식의 유학행로를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다른 희망대학교에 지원할 TOEFL등의 시험성적이 그 당시에도 미비하게 되는 경우라면, 최초의 조건부입학을 제공했던 대학교에서 1년정도의 기본 적응을 한 후, 1년동안의 학점과 다시 준비한 TOEFL 등의 영어점수와 함께, 다음 해당학기 (주로 9월)에 편입지원하는 방법, 즉 차선(Transfer)을 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로, 고등학교를 최종적으로 졸업한 경우나 국내에서 학부과정을 마친 시기가 오래전인 경우는, 단순히 어학과정의 I-20 Form만으로 F-1(학생비자)를 신청하는 경우, 비자가 거절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반드시 어학과정후 학사(석사)의 본 과정으로 입학한다는 유학의 순수성을 증명해 주어야만 비자발급 확률이 높다. 이 경우는 어학과정이후에 상위의 학위과정을 염두에 두고 신청하는 경우에 적합할 것이다.

  조건부 입학 신청시, 최초 구비 서류

위의 서류들은, 희망하는 어학연수 시작일로부터 3개월전까지 준비하여, 본사에 제출해야 한다. 최초 입학허가 및 학생비자를 발급받아 출국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사전에 상담을 충분히 받은 후, 미리 준비를 해야만 한다.

① 여권 (유효기간 1년 이상) 및 여권용 칼라사진 2매
②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영문 각 2부씩 (고교 전과정)
③ 영문 은행잔액증명서 U$ 50,000 이상 1부 (재정보증인: 부모님)
④ 영어공인성적 원본 (TOEFL 등... 해당시만)
⑤ 추천서 2부 (원서양식, 본사제공)
⑥ 학업계획서 및 자기소개서 (본사 샘플제공)
⑦ 과거 미국에서 수학한 경험이 있는 경우, 해당 학교 성적증명서 원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