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개요

미국의 대학은, 2010년 현재, 총 4,495개의 대학이 있다. 4년제 대학은 2,774개이며, 2년제 대학은 1,721개로 집계되어 있으며, 매년 총 인구의 5.3%인 약 2,000 만여명이 대학에 등록되어 있다.

학사일정은 대개의 경우, 3월에 첫학기가 시작되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첫학기가 가을(8월말/9월초에 시작)에 개강을 하게 되며, 인지도가 높은 대학일수록 9월학기만 입학전형을 할 수 있다. 또는 깊이있는 학문의 전공일수록 9월에만 입학지원을 할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이며, 대부분의 강의는 순서대로 수강하도록 짜여져 있다.

많은 대학에서 척학기가 시작되는 "가을학기(Fall Semester)"는, 8월 말에서 5월 중순/말까지 9개월간 운영된다. 이 기간은 대학에 따라, 2, 3, 4학기로 나뉠 수 있다. Semester 제인 2학기로 나뉜 경우, 가을(Fall)학기 또는 봄(Spring) 학기로 구분되어 개강하고 있다. 여름방학은 선택 사항으로서, 조기졸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 여름 방학 동안 학업을 계속할 수 있다.

  학사 및 준학사 유학, Undergraduate & Associate Degrees

미국 대학의 가장 큰 특징은, 매우 유성성있는 학사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즉, 500 여개가 넘는 다양한 전공에 대한 선택권이 있으며, 심지어 자신만의 학위과정을 만들수도 있다.

현지인들의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교양과목을 수강하게 되는 1,2학년동안에 2~3회의 전공 변경을 하여, 자신의 적성과 나아갈 분야를 명확히 정하여 수강하고 있다. 학사학위를 마치기까지 대개 4년이 소요되며, 1년에 30학점이상을 취득하여, 총 120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졸업하게 된다.

준학사 학위(Associate Degrees)는 2년과정으로, 졸업과 동시에 특정 자격증이 주어지는 과정과 보통 4년제 대학과정의 1, 2학년 과정으로 교양과정에 해당하는 편입과정으로 나뉘게 된다. 따라서, 편입과정을 이수할 경우, 일반 4년제 대학의 3학년과정으로 편입할 수 있다. 준학사과정은 초급대학(Junior Colleges) 또는 보통 CC라고 불리는 지역대학(Community Colleges)에 개설되어 있으며, 일부 대학교에도 개설되어 있다.

  (전문)대학원 진학, Graduate & Professional Schools

대학원과정은, 학생들이 전공 학문분야의 기본적 요소측면에서 준비가 잘 되어져 있다는 전제하에 진행되는데, 크게 일반대학원(Graduate School)과 전문대학원(Professional School)로 나뉘어 있으며, 석사학위 과정은 약 750여개의 대학에 개설되어 있고, 박사학위 과정은 약 450여개의 대학에 개설되어 있다. Master's Degree인 석사학위 과정(1~2년)과 Doctorate Degree(Ph.D)인 박사학위 과정(3년이상~)으로 구분되어 있고, 두 과정 모두 연구와 이수해야 하는 교과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대학원 교육은 학문의 깊이가 다르고, 강의가 보다 전문적이고 집중적이라는 점에서 학부교육과 차이가 있다. 연구와 학업도 학부과정보다 대학원과정에서는, 자신이 주도적으로 해 나가게 된다. 전공분야에 따라, 교육과정이 교수진의 강의위주이거나 교수와 학생간의 토론과 의견교환을 중심으로 한 다소 편안한 분위기이며, 세미나 수업은 일반 강의형식의 수업보다 소수의 학생들이 수강하게 되고, 학생들은 수업의 토론 참여뿐 아니라 발표를 해야 하기도 한다. 수업참여, 연구논문, 시험은 모두 중요하다.

일반 학문분야 석사
인문계 석사학위인(MA)와 자연계 석사학위인(MS)는 전통적인 인문학, 자연과학 및 인문과학분야에서 수여한다. 자연계 석사학위(MS)는 공학 및 농업과 같은 기술분야에서 수여하기도 한다. 독창적인 연구, 연구방법, 현장 조사가 강조된다. 이들 과정은 대개 30~60학점을 취득(1~2년)해야 하며, 석사학위 과정이 바로 박사 과정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전문직업분야 석사
학생의 학위를 바탕으로 특정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과정은 흔히 "최종" 석사과정으로 불리며, 박사과정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석사학위는 경영학 석사 (MBA), 사회복지 석사(MSW), 교육학 석사(MEd), 예술학 석사(MFA)와 같이 특정분야를 나타내는 명칭으로 표시된다.

기타 전문직업 분야 석사학위로는 신문방송학, 국제 관계학, 건축학과 도시계획 등이 있다. 이러한 전문직업 분야 석사과정은 독창적인 연구보다는, 전공지식을 직접 실전에 적용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일반 학문 석사학위과정보다 더 정형화된 과정이며, 모든 학생들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과목을 수강하도록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학위이수에는 교육기관 및 전공분야에 따라 1~3년 정도가 소요된다. 전문직업 분야 석사학위과정에서 총 36~48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보통 석사학위 논문은 요구되지 않는다. 학부전공에 제한을 두지는 않지만, 석사전공분야와 관련해서 일정한 수준의 선수과목 내지는 전공과목 이수를 권유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