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조기유학

  영국 조기유학의 개요 및 장점

영국은 초등과정에서부터 쌍방형 토론을 통한 사물과 상황에 대한 이해력, 사고력, 논리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함으로써, 개인의 독창성과 창의력을 길러주는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학업 뿐만 아니라 펜싱, 크리켓, 승마, 골프, 발레 등과 같은 다양한 스포츠 활동과 음악, 예술 분야에 대한 교내외 엑티비티를 활성화 함으로써, 풍부한 정서를 지닐 수 있도록 동시에 병행하고 있다. 이러한 기초적인 전인교육은, 아이들이 성장하여 대학에서 각자 자신의 적성과 특기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조성된 교육환경은, 세계 200위권 대학에 영국의 대학이 30%를 차지하고 있고, 100여명 이상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게 된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 영국 조기유학의 장점
  • 학교의 종류 및 선택

  영국 조기유학의 장점, Advantages

  낮은 한국 유학생 비율과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의 조화

영국은 한국인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다. 각각의 사립학교마다 외국인 학생 비율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한 학교에 한국인이 몰리는 현상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적은 편이다. 또한 유럽, 중남미, 아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온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을 만날 수 있어, 보다 국제적인 마인드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지니고 있다.

  영어의 본고장에서 배우는 정통 영어의 진수

영어의 본고장인 영국은 오래 전부터 세계 여러 나라의 사람들에게 어학연수를 진행한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영어교습법과 다양한 교재가 발달된 영어의 종주국으로서, 영국에서의 조기교육은 세련된 영국 정통의 고급 표준 영어를 익힐 수 있다.

  안전한 교육환경 및 잘 갖춰진 사회복지 시스템

영국에서는 개인의 총기소지가 금지되어 있으며, 범죄율이 유럽 국가 중에서도 가장 낮은 나라중의 하나로, 비교적 안전한 유학생활을 누릴 수 있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유서깊은 사립학교의 본 고장

대부분의 최신 영어 교육법은 영국에서 발전된 만큼, 영국은 전세계의 영어교육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나라이다. 이러한 영어교육의 역사는 1900년 초에 설립되어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는 학교들도 있을 정도이다.

영국의 사립학교는, 윌리엄 왕세자와 해리왕자를 비롯해서 수많은 귀족과 19명의 영국수상을 배출한 명문중의 명문인 'Eton College' 이나 2,000여년의 역사를 지닌 'The King’s School' 와 같은 영국 정통 전인적 교육에 있어서 축척되고 검증된 명문 사립학교들이 많이 소재해 있다.

  합법적인 가디언제도를 통한 케어

영국 이민법상 (the Children Acts 1980 & 1989), 만 18세 미만의 유학생들이 보다 성공적이고 안정적인 유학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부모를 대신하여 보호자 역할을 수행하는 '가디언 (Guardian)' 을 지정하도록 하고 있다. 영국의 모든 사립학교는, 입학시 가디언 지정을 의무사항으로 하고 있으며, 부모가 영국이외의 국가에 거주시 부모를 대신한 현지 가디언은, 학생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질 뿐만 아니라 학생의 학업 및 진학과 관련하여 보호자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영국 주니어 학교의 종류

영국 주니어 학교는, 크게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로 나눌 수 있다. 공립학교는 학교 재정 및 운영을 국가가 책임지고 관리하며, 사립학교는 공립학교에 비해 제반 시설 및 다양한 커리큘럼, 특기/재능을 살리는 특별과정/레슨, 방과후 활동, 교수진, 명문 대학 실적이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사립학교(Independent School 또는 Public School 이라 칭함)

영국 사립학교는, 선발고사를 통해 입학한 학생들이 주로 부모님의 재정지원을 받아 학업하게 된다. 영국 황실에서 봉직할 엘리트들을 교육하기 위해 개설되었던 과거의 전통에 따라 학문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각 학교마다 독특한 분위기와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으며, 학교에 따라 특정 소수 민족을 위한 학교나 종교를 배경으로 운영되는 학교도 있다.

  공립학교(State-Foundation School)

영국 공립학교는, 학비가 무료로 사립학교와 달리, 모두 통학 학교들이다. 한국 학생이 영국 공립학교에 입학 할 수 있는 경우는, 부모 중 한 명이 영국의 학교에 학위과정 Full-time 으로 등록 되어있는 경우(영어연수 제외) 또는 부모 중 한 명이 영국 주재 상사에 근무하는 경우이며,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립학교에 입학을 해야 한다. 영국의 공립학교는, 초등과정(Primary School)과 중등과정(Secondary School)로 나누어지며, 중등과정은 다시 Comprehensive School, Grammar School, Secondary Modern School 로 구분되어, 5세~16세까지 의무교육을 받게 된다. 공립학교들은 대체로 남녀공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진학을 위한 GCSE 시험준비 과정이나 대학진학을 원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한 취업과정도 개설하고 있으며, 공립학교중 'Grammar School' 인 경우는 공립학교의 명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 선택시 고려할 점

영국 주니어 학교선택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자녀의 학업능력, 적성, 독립성 및 사회성일 것이다. 학교의 랭킹이나 인지도만을 고려하게 되면, 자녀가 현재 지니고 있거나 발전성이 있는 자신의 재능을 오히려 후퇴시킬 수 있으며, 이는 전반적인 학업에 대한 성취도가 저하될 수 있다. 영국 교육의 가장 큰 차별성은, 정통성에 기반한 창조성을 키우는 교육이므로, 장차 대학에서 전념하고자 하는 분야에 강점을 지닌 학교를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자녀가 가진 잠재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 보다 알찬 유학생활을 즐길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숙학교(Boarding School) 또는 통학학교(Day School)

학교 기숙사(Boarding House)가 있는지, 혹은 통학만 가능한 학교(Day School)인지 확인한다. 기숙 학교의 장점은, 영국의 전통 교육을 올바르게 체험 할 수 있다는 점과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이 또래 집단과의 각종 사회 활동을 통해 언어실력을 단기간에 향상시킬 수 있는 점일 것이다. 또한, 교내 상주하는 기숙사 사감의 관리하에 방과후에도 24시간 짜여진 체계적인 일과 스케쥴에 따른 커리큘럼으로, 시간관리를 포함하여 자기 관리에 더욱 성숙해 질 수 있다.

  ESL 과정의 여부

한국에서 많은 시간을 들여 영어를 공부했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영국 현지 학생들과 겨룰 수 있는 수준으로 동등한 수강력을 갖추기 어렵다. 따라서 학교내에 유학생들이 본 학년 교과과정을 바로 수학하기전에 일종의 워밍업 또는 반드시 선행해야만 하는 '영어과정'이 개설되어 있는지를 먼저 검토해야 한다. 상위 명문 사립학교들은, 별도의 영어과정을 개설하지 않고 있으니, 본학년 수강전에 반드시 영어실력을 향상시켜야 한다면, 근교의 사립어학원에서 충분한 실력을 쌓은후 입학해야 보다 수월한 학교생활을 즐길 수 있다.

  정규과목과 연계된 특별활동/특별레슨 및 방과후 활동의 다양성

학교의 아카데믹 과정에 대한 확인이후에는, 자녀의 소질이나 특기, 잠재력 있는 영역과 연계한 정규수업 이후의 특별활동이나 특별레슨/훈련 등에 대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는지 또는 방과후의 관련 활동들이 활성화되어 있는지를 체크해야 한다.

  지역 선택

명문 사립학교들은 대부분 런던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런던에는 많은 한국인들이 거주하고 있어, 공동체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기도 하지만 각 학교마다 많은 한국학생의 비율로 학업의 집중력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 반면에 런던에서 1~2시간 떨어진 근교나 다른 지역의 중소 도시에도 학습 환경이 우수한 상위권 학교들이 많이 위치해 있어, 조용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오히려 더욱 풍부한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