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창조의 원동력이 풍부한 수준높은 교육!

  전통가치를 토대로, 실용적 학문과 창조성을 강조하는 교육제도

영국의 대학 입학전까지의 교육은, 만 5세에 1학년으로 입학하여 16세(11학년)까지 의무교육으로 정하고 있다. 크게는, 초등교육(Junior School/Preparatory School), 중등교육(GCSE과정), 그리고 고등교육인 A-Level(Sixth Form)로 구성되어 있다..

  영국의 초등교육

영국의 초등학교는 6년과정이며, 11세가 되면 중학교에 진학하여 16세까지 공부한다. 학기는 9월이나 10월에 시작하여 다음해 6월/ 7월에 마친다. 초등학교는 유아와 초급단계로 나눠지며, 지역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 단계가 있다. 사립 초등학교는 보통 예비학교로 불려지며, 사립 증둥학교 입학시험 준비를 한다.

  영국의 중등교육 (GCSE 과정)

영국의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주거지 근처의 공립학교(The State or Maintained school)에서 중등교육을 받교 있으며, 취업위주의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인 "Second Modern School"과 우수한 학생들만을 선별적으로 입학시켜 집중적으로 대학교 진학준비를 시키는 "Grammar School"과 혼합형태의 학교인 "Comprehensive School"등이 있다. 그러나 부모가 경제적인 능력이 있고 실력이 우수한 학생들은, 사립학교인 "Independent or Private School"에 진학을 한다. 이들의 비율은 대략 10%미만이나, 학생들에게는 획일화 되어 있는 공립학교와는 달리, 다양한 형태의 학교들중 하나로 진학해서 공부할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진다. 현재 약 2,500여개의 사립학교가 있으나, 성격과 환경이 매우 상이하기 때문에, 유학생들은 학교선택시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한다.

영국의 중등교육과정은 매우 다양하여, 일률적인 설명으로는 이를 나타낼 수 없다. 대체적으로 영국의 중등교육기관은, 공립과 사립학교로 나누어진다. 사립학교는 공립학교들과는 달리 다양한 형태로서 존재하며, 영국에 명문 사립학교를 "Public School"이라 부르는데 "Eton College"와 "Harrow School"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들 학교와 같이 인지도가 매우 높은 상당수의 학교에서는, 외국유학생들의 입학신청시, 현지에 학생과 부모 또는 친.인척등의 연고지가 있거나 같이 살고 있어야만 한다는 전제조건을 제시한다. 한편,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하는 시기도 다양한데, 18세 이상이 되어야 University입학이 가능하므로, 16세 이상의 학생들은 학교를 옮겨 입시준비를 전문으로 하는 "Tutorial School (Sixth-Form College)"에 다니거나, 현재 다니는 학교에서 공부를 계속하기도 한다. 또한, 대학에 진학하지 않는 학생들은, 만16세가 되면 중등학교를 떠나서 전문대학에 입학하여 전문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영국의 고등교육 (GCE A-Level 또는 Sixth Form)

의무교육인 11학년을 마치고, 대학으로의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선택하는 과정으로, 2년동안에 걸쳐 대학진학 시험인 A-Level 을 준비하게 된다. 이 과정은, 2개의 레벨로 구성되어 있으며, 1년차에는 대학에서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에 적합한 4개과목(AS Level: Advanced Supplementary Level, Lower Sixth Form)을 선택하여 공부하게 되며, 2년차인 A2 Level (Upper Sixth Form) 기간에는, 3~4개의 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하게 된다. A-Level(Sixth Form)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GCSE 시험에서 5과목 이상을 합격해야만 한다.

이 과정은, 미국이나 우리나라와 같은 대학학사 교육제도를 채택하는 대학 학사과정중, 주로 1~2학년에 걸쳐 배우게 되는 교양과목을 학습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실제로 수업을 하지는 않지만 미국의 AP 시험제도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학교에 따라 A-Level 과정이 개설된 학교도 있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타 학교에서 집중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 사립학교 (Independent School or Senior School)
   • 튜토리얼 칼리지 (Tutorial College) 또는 Sixth-Form College
   • 상급 전문대학 (Further Education College)

  영국의 전문대학 및 종합대학

영국에는, 약 170여개의 종합대학과 800여개의 실용전문대학이 있다. 대부분 공립으로 정부의 재정지원을 방다 운영되고 있으며, 각각의 대학들은 모두 자율적으로 학위나 수료증, 자격증등을 수여할 수 있는 자율적 권한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모든 학사 시스템은, 고등교육 재정위원회(Higher Education Quality Council)에서 관리, 감독 및 심사되고 있어, 모든 대학들은 학사 커리큘럼, 행정, 산학네트워크를 통한 취업 기회의 확충등에서 짜임새있고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철저한 정부의 관리시스템으로, 영국의 각 대학들이 세계적인 수준의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영국의 학사과정은 일반적으로 3년제이며, 대개 9월에 개강하며, 3학기제로 운영하고 대학들이 많다.

전문대학은, 상당히 실용적인 직업훈련 및 교육에 집중하여, 영국의 모든 기반산업에서의 인재를 양성하는 그야말로 기술 전문인을 교육하는 대학이다. 영국에서 직업교육 과정은, 학위 과정이 아닌 직업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으로, 11학년(Form 5)를 마친 16세 이상의 학생들이 배우게 된다. 영국의 전문 대학(College of Further Education)은, 이러한 자격증 과정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교육 과정도 다루고 있다. 현재 영국에는, 대학 800여 개에 달하는 국립 전문대학들이 운영되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성인 학생들(유학생 포함)을 위하여, 국가 시험인 GCSE, GCE A-Level 시험준비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GCSE 또는 GCE A-Level 시험을 치르지 않고 전문 대학이나 정규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대학예비과정(Foundation 또는 Access Program)', 그리고 각종 전문직업교육 과정들을 개설하고 있다. 전문 대학들에서는 학생들이 소정의 과정을 마친 뒤, 보다 고급 단계의 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자격증 과정 뿐만 아니라 일부 학위 과정을 개설하고 있는 대학들도 있다. 한편, 전문 대학과 정규 대학의 성격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단과대학들이 있는데, 전문대 자격증 또는 디플로마 과정 및 정규 대학의 학사학위 과정들을 개설하고 있는 대학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