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정규 학위유학

  세계적으로 인정하는 정통 교육과정

영국내에는 150여 개의 종합대학과 약 800여개의 국립 직업 전문대학이 소재해 있다. 실용성에 중점을 두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각 대학의 교육은, 전세계 어느 곳에서나 높게 평가되고 있는 창조성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수세기 동안 이어온 전통적인 우수성과 혁신적인 교육방법, 자유로움과 융통성으로 현재까지 명성을 인정받고 있다. 세계적인 고등교육기관 평가기관인 THE-QS 보도에 따르면, 세계 대학순위에서 캠브리지 대학교가 1위이며, 10위내에 4개의 영국 대학교가 포함되어 있어, 영국의 높은 정통 교육수준의 우수성을 이어가고 있다.

영국의 대학교들은, 세계적인 명문 대학교인 옥스포드와 케임브리지를 위시하여 거의 모두 국립대학교로서, 영국 정부기관에서 각 대학들의 강의평가나 연구실적에 대한 평가를 일괄적으로 시행할 수 있고, 이러한 객관적인 정보들을 기준으로, 각 대학들의 교육수준을 평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영국 대학들은, 정부로부터 더 많은 재정지원을 받기 위하여 연구와 강의 수준에 노력을 기울이게 되고 항상 변화에 대한 시도를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연 3학기제의 유동성 및 짧은 학위기간

영국 대학의 학위과정은, 미국 교육시스템과는 다소 상이하다. 대개의 대학들이 연 3학기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일반적인 인문, 비즈니스 등의 전공들은 인텐시브한 커리큘럼 운영으로, 학위 기간이 다른 나라보다 짧아(학사 3년, 석사/MBA 1년, 일부 석사 2년, 박사 3~4년), 소요 비용 뿐만 아니라 시간적으로 경제적이다. (의예과, 건축과는 6년)

학부과정은, 기초 교양과목 없이 1학년 부터 바로 전공과목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는 고등학교에서 "A-Level(영국 고등교육 과정)" 이라는 과정을 통해 이미 교양 과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았기 때문이며, 따라서 고졸 및 전공을 바꾸어 진학하고자 할 경우는, 1년간의 대학 예비과정인 "Foundation" 을 이수해야 한다.

  다양한 학위과정

영국 대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필요에 따른 다양한 학위를 제공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학사에서부터 학사 1~2학년에 해당하는 전문학사 HND, Foundation Degree 도 개설되어 있으며, 대학원에서는 'Postgraduate Diploma (PG Dip)' 로 등록해서 석사로 전환하거나, 연구 석사인 MRes (Master of Research), Master by research (MA/MSc), MPhil (Master of Philosophy)로 시작해서 Ph.D 를 할 수도 있다.

  학업과 아르바이트 병행

학위과정 이상의 과정으로 학생비자를 취득한다면, 학기 중에는 주당 20시간까지, 방학 동안에는 Full-time 으로 일을 할 수 있다. 재학하고 있는 학교 내에 커리어 센터에서 구인광고 정보 제공, 영문이력서 쓰기 및 지원서 작성, 인터뷰 준비, 영국 내 근무환경에 관련한 정보 제공, 영국기업의 대학교내 취업박람회 개최 등의 도움을 제공한다.

  다양한 문화 환경의 커뮤니티

영국내에는 약 40만 여명이 학사 과정을 수강하고 있고, 약 50만 여명이 석.박사 과정을 이수하고 있으며, 이들중 약 30%가 외국 유학생이다.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그리고 호주 등 세계 각국에서 유학온 학생들과 더불어 서로 다른 문화, 역사, 정서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통해 세계 경제에 대한 사고와 통찰력을 넓힐 수 있다. 다양한 생각과 배경을 가진 전세계의 학생들과 만나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고 세계적 사고를 넓힐 수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