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학생비자 와 거주증 (Student Visa & B-permit)

스위스는, 한국과 비자면제 협정이 체결되어 있어, 스위스 여행시 입국을 위한 별도의 비자를 받지 않고, 항공권을예약하여 3개월까지 체류할 수 있습니다. 쉥겐조약(Schengen Agreement)을 맺은 유럽의 26개 국가들은, 사증면제제도에 따라 협약국가간 여행시 입출국이 자유로우며, 2013년 10월에 변경된 비자법에 따라 한국 여권을 지닌 여행객들도 스위스를 비롯한 쉥겐국가로의 여행이 자유로워져 입국일로부터 90일간 체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학업을 위하여 스위스 입국시에는, 별도의 학생비자를 발급받아 입국해야만 하는데, 학생비자 발급 기간은, 일반적으로 8주가량 소요되며, 비자 기간은 개강일로부터 3개월간 주어지게 됩니다. 비자는 현지 거주증이 아닌 입국허가증이므로, 비자 기간내에 스위스에 입국하여 거주증인 B-permit 을 신청해야 하며, B-permit 거주 기간은 1년입니다.

[스위스 학생비자 및 거주증 B-permit 샘플]

  스위스 학생비자 구비서류 및 비자 인터뷰

최초로 학생비자 신청시는, 주한 스위스 대사관에서 반드시 영어로 인터뷰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사전에 미리 예약을 하여 인터뷰 일자와 시간을 확인해야 하며, 예약 없이 방문시 바로 인터뷰를 받을 수 없습니다. 조기유학생들은 비자 인터뷰시, 반드시 부모가 동반하여 예약된 일시에 인터뷰를 해야만 합니다.

또한 B-permit 기간이 만료된 복학생들은 입국전 반드시 비자를 받아야 하며, 비자 신청시 별도의 인터뷰를 거치지 않고 구비서류만 제출하면 됩니다. 아래의 서류들은, 모두 2부씩의 사본을 추가로 준비해야 합니다.

비자 인터뷰를 마친 다음에는, 대개 입학예정인 학교에서 스위스 현지 이민국에서 비자승인 여부를 먼저 알려주게 되며, 2~3일 후에 대사관에 전화하여 본인의 비자발급 준비가 되었는지 직접 확인한 다음, 여권 원본을 지참하여 비자 스티커를 받아야 합니다.

[ 구비서류 ]

- 여권 원본 (유효기간 1년 이상, 본인 확인후 돌려줌) 및 여권 사본
- 여권사진 4매 (3.5 x 4.5 cm)
- 비자신청서 3부 (본사양식)
- 스위스 학교의 입학허가서
- 학비 또는 학비 예치금 납입 영수증
-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영문 또는 학위증 및 성적증명서 영문
- 영문 이력서(본사 샘플제공)
- 영문 학업게획서 및 장래 계획서 (본사 샘플제공)
- 영문 은행잔고증명서 (재정보증인 또는 본인)
- 귀국서약서 2부 (본사양식)
- 비자인지대 60 유로 (한화 10만원선, 현금으로 준비)

  학생비자 신청 및 문의

본사는 스위스 유학 분야에 30년 전통과 역사를 지닌, '스위스 전문 유학 에이전시'이자 '스위스 호텔학교 한국대표사무소'입니다. 스위스로 유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입학 및 비자에 대한 모든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대사관 인터뷰 예약 및 준비, 항공권 예약, 출국전 오리엔테이션, 현지 공항마중 등의 부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본사에 문의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