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생활안내 (Life in Switzerland)

스위스는 유럽의 허브라 일컬을 만큼 유럽 대륙의 한 가운데 자리하고 있어, 지난 험난했던 역사와 흔적들이 많이 남아있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있는 나라이며, 세계의 미래를 들여다 볼 수 나라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국토가 알프스와 쥬라산맥을 잇는 산악지대로 이루어져 있어, 일찌기 낙농업과 목축업이 발달하였고, 빈약한 자연자원으로 현재의 경제와 금융의 중심지가 되었다는 것은 놀랄만한 일입니다. 현재 세계적인 품질을 자랑하는 치즈, 초코렛, 우유, 유제품 등은 낙농업의 기초에 의해 세워졌으며, 수 많은 치즈공장은 스위스 관광상품중의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산악지대라는 지형적 여건과 많은 일조량으로, 주로 가계에서 생산하는 포도주는 세계적인 수준으로 알려져 있으나, 대부분의 생산된 와인은 스위스내에서 소비된다고 합니다.

산악지대의 곳곳에 자리한 조그마한 마을까지도 사계절 끊기지 않는 기차는, 스위스와 주변국가들깐지 연결되어 있으며 매우 안전하여 편리한 공공교통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심지들은, 중세 바로크 양식의 건물들이 잘 보존되어 있고 사이사이 도로들은 잘 정비되어 쾌적한 도시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물가는 비교적 비싼 편이고, 교통비 또한 만만치 않게 많이 드는 편이나 유학생들은 할인요금이 적용되어 저렴한 비용으로 여행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스위스 트레블 시스템은, 26,000 km 에 달하는 대중 교통망을 제공하고 있고, 유명한 스위스 시계만큼이나 정확하며,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위스 국철인 SBB 기차 이용은, 온라인 (http://www.sbb.ch/home.html) 또는 기차역 어디에서든지 바로 예약 및 구매가 가능합니다. ? Swiss Pass: 기차, 버스, 유람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티켓 ? Transfer Ticket: 특정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왕복 교통편을 제공 ? Regional Pass: 특정 지역내에서의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티켓 ? Family Card: 부모가 동반한 16세 미만 어린이들이 무료로 대중교통 이용 가능한 티켓

  전화 및 인터넷

한국에서 스위스로 전화할 경우, 스위스 국가번호인 "33"을 입력한 후 "0"을 제외한 나머지 번호를 누르면 됩니다. 스마트폰은 스위스에 도착하여 원하는 옵션에 맞는 심카드를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위스 전화카드는, 최대 이동통신 회사인 Swisscom, 우체국, 주유소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통신사와 학교간에 계약을 맺어 학생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기도 합니다. (보통 월 4만원으로 할인하여, 스위스내에서의 전화, 문자, 인터넷을 무제한 사용 가능하도록 제공)

   - Taxcard: 공중전화 카드로, 5/10/20 프랑 단위로 구매 가능
   - WLAN(공유 무선랜): Swisscom, Sunrise, Monzoon 등의 이동통신사들이 설치한 스위스내 1,700여개의 핫스팟을 이용하여 인터넷 이용 가능
   - 유료 인터넷: 대부분의 카페, 식당등에서는 10프랑선(1시간) 사용료 지불

  음식과 식당

다양한 음식 문화를 지닌 스위스에서의 풀코스 식사비는 꽤 비싼 편입니다. 점심식사는 정오부터 오후 2시까지, 저녁식사는 오후 6시부터 저녁 9시까지 제공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레스토랑과 Pub 들은 밤 10시까지 오픈합니다. 잘 알려진 스위스 퐁듀는, 보통 50프랑(2인) 정도이나 유명한 전통 호텔인 샬레에서의 전통적인 퐁듀는 꽤 비싼 편입니다.

  식 수

스위스 국민의 70%는 수돗물을 그대로 마실 정도로, 물에 대한 엄격한 규정과 품질 관리로 몇몇 지역에서는 호숫물도 정수를 하지 않고 그대로 마실 수 있다고 합니다. 식수는 80%가 천연 온천수과 지하수이며, 나머지는 호수에서 얻어지는데, 그 유명한 에비앙(Evian)은, 제네바 호수가에 위치한 작은 마을로 샤모니 몽블랑에서 내려오는 물을 식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 식수가 세계적으로 음용되고 있는 천연수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물은, 칼슘/마그네슘 등이 풍부한 탄산수와 보통의 천연수가 있으며, 일반 미네랄 워터 한병은 CHF 1~2 가량이고, 탄산수도 비슷한 편이나 제조사 브랜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쇼핑센터

스위스에서 가장 크고 매장수가 많은 "Migro(미그로)" 쇼핑센터 및 슈퍼마켓에서 모든 일상생활의 물품들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각 마을과 학교 주변에는 작은 슈퍼와 같은 "Coop" 을 이용하여 필수물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Migro에서는, 매일

  화폐 및 물가

스위스 화폐단위는 CHF 또는 Sfr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폐는 10/20/50/200/1,000 프랑 단위가 있으며, 동전은 5/10/20/50 가 있습니다 (독일어로는 라펜 Rappen, 프랑스어로는 상팀 Centime, 이탈리아어로는 센테시모 Centesimo 라 불림). 물가가 꽤 비싼 편이지만 삶의 질은 그만큼 높은 편인데, 취리히와 제네바는 2006년 "머서 컨설팅(Mercer Consulting)"에 의해 실시된 조사에서 세계 350개 도시 비교에서 상위 2개 도시에 선정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 일상생활 관련 평균 물가 예시 ]
   - 커피 1잔: 4프랑
   - 대중교통 1회권: 2.50프랑부터
   - 아침 식사가 포함된 더블 룸 1박: 최저 120프랑부터
   - 3가지 코스 메뉴: 35프랑부터
   - 영화 티켓: 18프랑
   - 휘발유 1리터 (무연 95): 1.70프랑

  전 기

스위스 전역에 걸쳐 사용되는 전압은 230볼트(AC), 50사이클입니다. 대부분의 전원 소켓은 원형 플러그에 3개의 핀으로 되어 있으며, 여행용 전자 제품들에 적용되는 2개의 핀으로 된 대륙 표준 타입 플러그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시차 및 공휴일

스위스는 동절기에는 중앙유럽 표준시(CET)가 적용되어 한국보다 8시간이 늦습니다, 서머타임이 적용(CET + 1시간)되는 3월 말부터 10월 말까지는, 한국보다 7시간이 늦게 됩니다. 공통적인 공휴일인 1월 2일, 5월 1일(노동절), 6월 7일(가톨릭 성체 축일), 8월 1일(국경일), 크리스마스와 지역 및 국가 공휴일은 전국 각지에서 기리게 됩니다. (4월: 성금요일/부활절, 5월: 예수승천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