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교육재단 SEG 공식 한글 홈페이지 바로가기  www.swissuhak.com


세계 관광대국 스위스

스위스의 공식명칭은, 라틴어로 "Confoederatio Helvetica(콘포이데라티오 헬베티아)"로 표기하고 있으며, 통화단위 또한 CHF 또는 Sfr 으로 표기된다. 라틴어를 공식명칭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스위스에서 통용되는 공식언어가 4개(불어, 독어, 이탈리아어, 로만슈어)나 되기 때문에, 4개 언어의 공통 조상인 라틴어로 대표하여 사용하고 있다.

전체 인구는 약 780만여명이며, 이들중 약 180만여명이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을 정도로, 다국적 국가라고 할 수 있다. 스위스에는 제네바에 있는 UN을 비롯하여, 약 200여개의 국제기구와 관련 협회들이 위치하고 있어, 해마다 다양한 국제적인 행사들이 각 도시들에서 개최되고 있다.

세계 최대 관광대국인 스위스의 연간 관광경제 규모는 35조 5천억에 이르고, 해마다 약 3,500 만여명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스위스내에 소재한 호텔수가 5,600여개에 이르고 있고, 연간 GDP도 6,000억원이 훨씬 넘는다. 스위스가 최고의 관광대국으로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18세기 산업혁명으로 인한 자본주의의 발달과 세계 제 1,2차대전을 지나면서 수많은 지식인들이나 부호들의 피난처와 같은 지리학적 역할과 이후 서구 부호들의 휴양지로 각광을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인하여, 스위스에는 세계적인 특급 체인호텔들은 비롯하여, 100년이 훨씬 넘은 클래식호텔이나 부띠끄호텔들이 스위스내에서 또는 유럽내에서만 자체의 브랜드를 유지하고 있는 호텔들이 많이 산재해 있다. 이들은, 스위스 Hospitality 정신과 정통성을 유지하고 있고, 또한 이를 호텔 서비스 현장에 반영하고 있어, 전세계 관광객들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스위스 호텔의 변천사

 
스위스 호텔학교와 학교선택

스위스에는, 20여개의 호텔학교가 소재해 있으며, 이들중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는 호텔학교는 12개교이다. 스위스 호텔학교에 대한 인증 및 관리를 철저히 하는 기관인 ASEH(스위스 호텔학교협회, www.aseh.ch)에는, 아래와 같이 총 11개교가 등록되어 있으며, 스위스내에서 가장 큰 규모인 스위스교육재단 SEG 5개교가 등록되어 있다.

스위스 호텔학교 선정시에는, 현장 실무능력을 중시하는 호텔계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의 실무환경과 경영지식에 대한 교육, 산학 협력 기업체의 현황, 소요되는 비용 그리고 현장에 진출해 있는 동문들의 네트워크 등에 대한 전반적인 세부사항을 충분히 검토후 선정해야 한다. 더불어 수여하는 학위의 인증과 인증대학의 인지도 또한 살펴 보야야 할 항목이다. 일반적으로 세계 최고라 할 수 있는 "로잔호텔학교(EHL)"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호텔학교가 사립대학이며, 영국 또는 미국의 대학교와의 학사협력으로 공동학위를 수여하고 있고, 해당 대학들마다 Hospitality 전공에 대한 인지도나 평가가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