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교육제도 (Education System)

1921년도 노벨상(물리학)을 수상한 유명한 "아인슈타인"과 "자연으로 돌아가라"로 유명한 "루소" 그리고 현대 교육 원리를 확립한 "페스탈로치"를 낳은 스위스 국민의 교육 수준은 매우 높지만, 교육제도는 나라의 정치기구가 분권 연방적인 것처럼 주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1848년 이전에 이미 초등교육제도가 정비되었고, 1874년에는 의무교육제도가 확립된 나라입니다. 스위스의 교육시스템을 살펴 보면, 스위스에는 우리나라와 같이 전 교육기관을 관장하는 부처가 별도로 없으며, 모든 교육기관은 해당 자치 "주(Canton)"에 의해서 관리, 감독되고 있습니다. 또한, 스위스는 "4개 언어 (독어, 불어, 이태리어, 로망슈어)" 문화권을 지닌 지역으로 구분되어 있지만, 각 언어 문화권 지역의 초등학교에서부터 기본적으로 불어와 독어 및 영어를 공통으로 교육하고 있어, 3~4개의 공용어를 일상 생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어학 교육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스위스의 초등학교는 만 6세인, 생후 5년 3개월이 지나게 되면, 초등학교 1학년에 의무적으로 입학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고교과정까지인 12학년을 마치게 되면, "Matura" 라는 고교졸업 자격시험을 통하여 졸업하게 되며, 약 20% 정도가 고등 교육기관에 진학하게 됩니다.

스위스의 대학과정은, "학문연구" 중심 대학과 "실용학문 교육" 중심의 대학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1460년도에 설립 당시 의과대학으로 시작된 최초의 대학 바젤대학교(University of Basel)를 비롯하여 총 12개의 대학교가 있으며, 그 이외에는 모두 사립 교육기관으로서 인허가 및 관리는 모두 해당 각 자치주에서 관할하게 됩니다. 여기에는 전문 직업 기술을 교육하는 전문대학과 같은 형태의 학교와 호텔학교, 조리학교 등과 같이 고등교육 기관이지만, 전문 기술이 아닌 고등 기술과 지식을 교육하는 단과대학의 형태 등이 포함되며, 통상 Institute 또는 School 과 같은 명칭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립대학들은, 학사학위 이상을 수여할 수 있는 커리큘럼, 교수진, 운영진 및 교육환경과 실습환경 등에 대하여, 해당 자치 주(Canton)의 심사와 운영 실적에 따라 University 와 동등한 학사, 석사 등의 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인허가 및 관리.감독을 받게 됩니다.

  초등부 (Primary)

스위스 의무교육 기간인 9학년까지의 시작인 초등학년 과정은, Obswalden 주(5세 3개월에 입학)를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주에서 6세가 되면 1학년에 입학하게 되며,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를 선택해 학업할 수 있으나, French, German, Italian 언어중 주로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클래스로 나뉘어 교육받게 됩니다. 또한, 초등부가 끝나는 시점에서 초등졸업시험을 치르게 되며, 사립 명문학교로 진학을 희망나는 경우, 높은 성적를 취득해야만 합니다.

  중등부 (Middle School)

중등부 과정은, 3년과정으로 스위스에서는 일반적으로 중.고등부 과정을 통합하여 "Secondary School" 과정으로 부르며, 중등부 과정은 "Junior School" 과정, 고등부 과정은 "Senior School" 과정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초등부 과정이 끝날 무렵 또는 중등부 과정이 시작되면, 학생들은 각자의 적성, 특기 및 선호에 따라 아래와 같이 3개로 분류되는 중등부 과정으로 선택하여 진학하게 됩니다.
  ? Sekundarschule: 학업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들로, 대학 진학을 위한 고교과정(Gymnasium)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선택
  ? Realschule: 학업 성쥐도가 중간정도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주로 선택
  ? Oberschule: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이 선택

  직업훈련 (Berufsschule)

중등부 교과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학문적 성취를 위한 대학 진학보다 각자의 재능과 적성을 살려 직업과 직접적인 연계성이 있는 전문기술(제과제빵, 요리, 기계공, 수리공, 미용, 용접 등의 분야) 이나 단순 사무직(비서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직업훈련 전문과정으로 진학하게 됩니다.이 과정은 대개 2~4년간 학업하게 되며, 졸업후 취업으로 나아가거나 또는 고등 교육기관인 VET, PET 직업전문 고등 교육기관 및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Fachhochschulen, 기술전문대학교) 으로 진학하게 됩니다. 스위스의 25세에서 64세 인구의 절반 이상이 VET/PET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고, 직업훈련과정을 마친 졸업생들중 2/3가 전문직업 고등교육기관으로 진학한다고 합니다.

  고등부 (Senior)

고교과정은 Gymnasium 또는 Kantonsschule라고 불리며, 대학진학을 위하여 준비하는 학생들이 진학하는 과정으로, 12/13학년(18/19세)을 마치고 나면 Matura(고교졸업시험)을 통하여 대학에 지원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영국의 Grammar School, Sixth Form college 와 미국의 Preparatory High School 과 같은 수준의 과정으로, 라틴어와 고대 그리스어 뿐만 아니라 보통 3개언어를 학습하게 되며, 인문학을 비롯하여 수학, 자연과학, 경제, 사회과학 등의 필수분야에서 대학교 교양수준의 학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지식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체육, 종교, 윤리 등과 같은 전인적 교육 과정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만 합니다.

  대학 (Higher Education)

University 격에 해당하는 스위스의 "공립 고등교육 기관"은, 총 12개가 소재하고 있으며, 크게는 "University"와 "Institute of Technology" 로 구분되는데, "University"라는 명칭을 가진 대학은 총 10개로서 Technology 관련 전공은 제공하지 않으며, 모두 각 자치주에 의해서 관리, 감독,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유명한 "취리히 공대"인 "Swiss Federation Institute of Technology Zurich (ETH)" 와 "Swiss Federation Institute of Technology Lausanne (EPFL)" 공과대학은, 스위스 연방정부에 의해 운영됩니다. 이 연방대학교들의 재학생 약 30%가 외국인인 것도 특색입니다. 대학 교육은, 실용적인 학문과 연구를 중심으로 편성되어 엔지니어, 자연과학, 응용과학, 의학 등의 실생활과 밀접하고 전문적인 분야에 대한 포커스을 두고 있습니다.

  대학원 수준의 교육기관

스위스에는, 석사 및 박사 과정을 제공하는 HEI (Institut universitaire de hautes etudes internationals)와 대학원 수준의 고등교육기관들이 소재해 있으며, 특히 비즈니스 경영 및 금융분야에서는 IMD Business School 과 같이 세계적으로 우수한 학교들이 있습니다. 이 대학들은 단순히 캠퍼스에서의 지식교육과 연구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전세계적으로 형성된 명문 대학들 및 기업체들과 교육/산학 협력 네트워크를 통하여 각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편성된 커리큘럼과 연구시스템을 자랑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