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TOP 호텔학교와 호텔.관광 산업의 개요

  현대 전체 산업별 노동인구의 70%를 차지하는 직업분야인 Hospitality 산업!

과거에는 오늘날과 같이 방대한 영역을 점유하지 못했던 Hospitality 분야가, 현재에는 선진국들을 비롯한 모든 국가들의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더불어, 문명과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국가간의 경계가 걷히고 있고, 하나의 국가내에서도 도시간의 이동이 아주 편리해짐으로 인하여, Hospitality 영역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MICE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각종 국제회의, 이벤트, 학술회의, 컨퍼런스 등의 국제적인 행사들이 전세계 곳곳에서 열리고 있고, 다양한 지구촌 문화를 접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매체나 수단이 급속도로 발전함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인 국민들의 관심과 호응도가 높아만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Hospitality 분야에 종사하는 인력 또한 고도의 실무능력과 지식을 겸비한 전문인을 필요로 하고 있고, 해마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Hospitality 의 중심이자 꽃 - 호텔리어 Hotelier!

호텔리어란, 글자 그대로 호텔의 직접적인 실무에 종사하는 전문 직업인들을 일컫는 단어로, Food & Beverage, Front Office/ Room Division, Sales & Marketing, Finance & Revenue, Communication, Engineering, Security, Human Resource, Controller 등의 모든 부서에 근무하는 전문인들이다. 호텔리어는, 글로벌화된 호텔의 전반적일 실무를 담당하고 책임을 지는 프로페셔널한 직업군으로, 리더쉽, 비즈니스 감각, 그리고 국제적인 감각이 요구된다. 또한 언어적 구사력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력이 뒷받침되어 있어야 하는, 그야말로 글로벌 전문커리어인이라 할 수 있다.

국제적인 5성급 호텔 하나의 자산 규모가 보통 4,000~6,000억 정도이며, 세계적인 특급호텔 체인은 몇조단위가 넘는 거대한 기업체로서, 현대의 호텔은 단지 숙박과 음식을 제공하는 환대의 서비스에 제한되어 있지 않고, Events, Conference, Convention 등의 국제적인 회의나 학술회의 등의 행사들을 주관하며, 나아가 관광, 금융, 의료, 항공분야에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어, 고용의 범위도 확대되어 가고 있다. 즉, 미래 지향성이 있는 직업군이자 세계 무대로 진출하여, 자신의 적성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도전적이면서 흥미로운 직업분야이다.

  호텔.관광 및 관련 산업의 조망

전세계적인 관광 및 관련사업의 경제규모가 6조달러(6,000조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전 지구상 국가들의 총 GDP중 9%를 차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는, 세계 자동차 산업이나 금융산업보다 더 큰 규모이며, 현재 침체를 겪고있는 글로벌 경제상황을 개선시키고 성장시킬 주요 동력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WTTC가 지난 9월에 개최된 아시아 총회에서, "한국은 타 국가에 비해 트렌드의 변화에 민감한 고객을 갖춘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이라는 평가를 말해주듯, 2015년까지 서울에만 32개의 호텔이 개관될 예정이다. 아래는, WTTC에서 발표한 세계관광객 추이 및 관광산업 조망이다.

• 지역별 Top 3 여행객 (World-Regional Tourist, Top 3)
   - Europe: 717 million (유럽지역: 약 7억 2천만명)
   - East Asia and the Pacific: 397 million (동남아/태평양지역: 약 4억명)
   - The Americas: 282 million (미주/남미지역: 약 3억명)

• 2020년도 성장조망 – 국가간 여행객 16억명
   Tourism 2020 vision forecasts that international arrivals are expected to reach nearly 1.6 billion by the year 2020.

• 지속적인 고용 성장률의 확대 - 약 5천만개의 고용증가 (전체 고용시장의 26% 증가율)
   - 2002: 198 million jobs in global travel & tourism
   - 2012: 249 million jobs (WTTC)

  World Top Hotel Schools, 세계적인 호텔학교 명문들!

세계 최대의 관광대국이자 로잔호텔학교(EHL)이라는, 독보적인 Hospitality Brand 를 지닌 스위스에는, 전세계 Top 주요 호텔학교의 명문들이 있다. 스위스는 100여년이 훨씬 넘는 Hospitality 정통성과 역사를 지니고 있어, 스위스에 소재한 호텔학교들도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실무를 중심으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세계 최대의 관광대국이자 로잔호텔학교(EHL)이라는, 독보적인 Hospitality Brand 를 지닌 스위스에는, 전세계 Top 주요 호텔학교의 명문들이 있다. 스위스는 100여년이 훨씬 넘는 Hospitality 정통성과 역사를 지니고 있어, 스위스에 소재한 호텔학교들도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실무를 중심으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 학교들은, 스위스 고유의 자본에 의해 운영되고, 스위스 Hospitality 정신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글로벌 호텔리어들을 양성하고 있는 명문이다. 이러한 호텔학교들은, 주로 "ASEH(스위스 호텔학교협회)"에 의해 인증된 국제적인 학교들이며, 학위과정을 마치고 나면, 영국 또는 미국의 학위를 공동으로 수여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Cornell University, School of Hotel Adminisatrtion 과 네덜란드의 HTH(Hotelschool The Hague) 역시 세계적인 Top 호텔학교들로, 입학요건도 높은 수준의 언어구사력(영어 및 제2외국어과 현장 경력을 요구하고 있다.

그 밖에도 관광국으로 잘 알려진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등의 국가에 소재한 호텔학교들이 있으며, 특히 7성급 호텔인 "Burj Al Arab(버즈 알 아랍)"이 소재한 두바이에도 EAHM 호텔학교가 있다.